눈부신 날들이었다.


반응형

갤럭시 노트9 스마트폰의 화면을 PC에서 봐야 할 일이 있어서 찾다가 삼성플로우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삼성플로우는 PC와 스마트폰 간의 데이터와 자료를 주고 받는 기본 기능에 Smart View 기능을 통한 화면 공유 및 조작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제가 사용하려고 했던 딱 그 기능이었죠.
스마트폰의 화면을 PC에서 보면서 PC의 마우스로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고, 그 화면들을 캡쳐할 수 도 있습니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PC와 스마트폰 양쪽에 삼성플로우 프로그램(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1. PC버전 삼성플로우 -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PC버전의 삼성플로우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윈도우10에 기본 설치된 Microsoft Store 앱에서 설치했습니다.

PC버전의 삼성플로우 다운로드 -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는 속도가 일반 웹 다운로드보다 느렸습니다.
혹시 몰라 삼성전자의 삼성플로우 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까 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되더군요.
시간이 걸리지만 그냥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2. 안드로이드버전 삼성플로우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스마트폰의 삼성플로우는 안드로이드 버전이기 때문에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합니다.
이미 설치를 한 뒤에 캡쳐를 한 거라 '열기' 버튼이 보이는데, 처음 설치시 '다운로드' 버튼이 보입니다.

안드로이드버전의 삼성플로우 - 플레이스토어

이렇게 안드로이드 버전의 삼성플로우까지 설치하고 나면 이제 연결 준비는 끝난 것처럼 보입니다.

3. 스마트폰과 PC를 USB로 연결(Wifi도 가능)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하는 방법은 동일한 Wifi 환경에서 연결하거나 USB를 통해 연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LAN으로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커넥터가 있어야 해서 직접 테스트 해보기는 조금 어렵네요.
노트북으로 연결한다면 동일 Wifi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선 연결도 가능하지만, 제가 필요한 환경은 USB 라인으로 연결하는 환경입니다.

우선 PC 버전의 삼성플로우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삼성플로우 시작하기

휴대전화 연결에 대한 간단한 안내를 하고 있고, 자세한 정보는 웹페이지를 통해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 연결 시작을 해봅니다.

등록할 새 디바이스 선택 화면이 나타나면 USB 케이블로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해 줍니다.
그러면 등록대상 목록에 USB 케이블로 연결된 스마트폰이 나타납니다.
선택을 하면 다음과 같이 삼성 USB 드라이버 설치를 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삼성 USB 드라이버 설치

예전에는 드라이버 설치하려면 각각 따로따로 홈페이지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아야 해서 많이 불편했는데, 이젠 한번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UX를 고려한 UI Design이 마음에 듭니다.
설치를 눌러줍니다.

삼성 USB 드라이버 설치 - 케이블 분리

이렇게 USB 드라이버를 설치하려면 기존 연결과의 충돌을 발생하지 않도록 USB 케이블을 제거하고 다시 시도하라고 나타납니다.
USB 케이블을 제거하고 다시 시도를 선택합니다.

삼성 USB 드라이버 설치

다음 다음 누르고 설치를 진행하면 위와 같이 삼성 USB 드라이버가 설치가 됩니다.
이 단계가 지나면 이제 스마트폰과 PC에 다음과 같이 동일한 인증번호가 나타납니다.

삼성플로우 디바이스 등록 - 인증번호

양쪽의 인증번호가 동일한 것을 확인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 과정에서 앱에서 권한을 부여할 것인지 물어봅니다.(사용하려면 당연히 Yes를..)

위쪽의 Smart View 아이콘을 클릭

스마트폰에서 좌측 하단의 + 버튼을 누르면 파일이나 사진, 동영상 등을 공유할 수 있는데, 간단한 메시지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PC의 삼성플로우에서 위쪽의 Smart View 버튼을 누르면 드디어 스마트폰의 화면을 PC에서 볼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PC에서 - Smart View

이런 형태로 스마트폰의 화면을 PC의 Smart View - Samsung Flow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서 스마트폰의 조작도 가능합니다.

4. 결론

삼성플로우 - 스마트뷰를 이용한 연동은 생각보다 훌륭합니다.
스마트폰을 PC 혹은 노트북에서 연동해서 앱의 구동을 시연하는 자리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