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부신 날들이었다.


반응형

최장 9일간의 긴 황금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행이나 가족, 친지 방문 등을 위해 이동합니다.
해외로 떠나는 사람들도 있고, 국내에서 이동하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고속도로나 국도 곳곳이 많은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연휴 기간동안, 또는 평소에도 고속도로의 현재 실시간 교통상황이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경우 고속도로에서의 실시간 교통상황 확인 방법을 찾아보았는데,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국가교통정보센터 시스템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1. 국가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http://www.its.go.kr/)

각 지역별 도로상황에서부터 사고정보, 통계정보 등의 국가 교통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가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

특히 특정 구간에서 어느 정도의 속도로 운행이 되어 왔는지의 정보 등은 과거의 통계를 바탕으로 앞으로 여행등을 계획할 때 요긴하게 예측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통정보 통계

그리고 실시간 사고정보나 공사정보 등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 조회 화면이 있어 현재 실시간 상황 확인에 큰 도움이 됩니다.
CCTV나 우회도로 등도 조회할 수 있어 상황에 따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도로정보 지도로 보기

다음이나 네이버 등의 포털 지도 서비스보다 한 발 앞서 제공되는 정보인 만큼, 정보의 정확도가 뛰어납니다.

2. 국가교통정보센터 모바일 사이트 (http://m.its.go.kr)

기본적으로는 PC용 홈페이지 서비스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전체 기능은 아니고, 일부 기능이 제한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모바일 사이트에 접속하면 고속도로/국도 교통지도, CCTV, 소통정보, 공사사고정보, 도시간 소요시간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웹페이지 자체에서 도로별 소통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웹사이트에서 다음과 같이 CCTV도 조회가 됩니다. 해상도가 그리 높지 않긴 하지만 현재 상황을 간략하게 파악하기에 좋습니다.

3. 모바일 전용 앱: 통합교통정보

모바일 사이트가 상대적으로 좀 부실해 보이는데, 모바일 전용 앱인 '통합교통정보'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통합교통정보' 라고 검색하면 해당 앱이 조회됩니다.

모바일 전용앱인 만큼 모바일 사이트에서 보는 것보다 훨씬 더 깔끔한 화면과 성능을 보여줍니다. 터치 및 이동이 훨씬 부드럽습니다.
한 번 사용해 보면 모바일 사이트 접속은 하고 싶지 않을 거예요.
소통정보는 아래 고속도로나 국도를 누르면 어느 도로의 소통정보를 보여줄 지 아래에서 메뉴 형태로 나타납니다.
굉장히 직관적이어서 처음 사용하더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통지도의 경우도 소통정보, 공사정보, 사고정보, VMS, CCTV 표시 기능이 있어 현재 상황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권역별로 빠른 이동도 가능합니다.

이것저것 살펴보고 나니 실제 고속도로나 국도 이동상황에서는 모바일 전용 앱이 가장 실용적일 것 같습니다.
연휴에 이동 하시기 전에 꼭 '통합교통정보' 앱을 설치해 두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